https://www.chuing.net/
네이버 블로그츄츄의 만화세상[1]에 만화 번역물을 게시한 것이 시초이며, 2009년에 사이트 츄츄만화세상을 만들어 그곳에 만화를 올리기 시작했다. 당시 애니 만화에 관련된 정보를 올리던 사이트 intodb가 운영비 문제로 운영을 접으면서 자신들의 데이터를 츄잉에 넘겼고 이 데이터는 현 츄잉의 애니DB의 시초가 된다.
네이버 블로그를 그만두고 츄잉을 운영하기 시작한 츄잉은 츄츄만화팀이란 역식자팀을 만들어 원피스, 나루토, 블리치와 같은 인기만화를 불법으로 번역해 올려 국내 최대의 번역 사이트가 된다. 그러나 2010년 저작권법 위반으로 사이트가 공중분해 되자 츄잉은 츄츄만화팀을 해체하고 직접 만화를 업로드 하지 않고 번역본 링크를 올리는 방식으로 바꾸는 동시에 사이트를 대대적으로 수정하여 츄잉을 인툽을 거쳐 커뮤니티로 부활시킨다.
2011년 대원씨아이에게 저작권법 위반으로 2차로 츄잉을 고소하면서 서버를 압수 당하고[2] 사이트가 다시 공중분해 되었으나, 2012년에 다시 부활하였다. 1심에서 징역 6개월 2심에서 무죄 판결을 받았다가 2015년 3월 대법원 판결에서 최종적으로 무죄를 선고 받았다.
현재는 운영자의 지나친 제재와 개편이 늦어지는 컨텐츠, 인기 만화들의 부진 및 저작권 문제, 어그로 등으로 유저들이 많이 빠져나간 상태이다. 조회수가 17만을 찍었던 번역 사이트 시절이나 제2의 전성기였던 2013년 시절과 비교해보면 망한거나 다름 없는 상태.
한때 츄잉의 수도였던 츄자게는 개발이 늦어지는 컨텐츠에 질려 떠나거나 정지를 먹어 유저가 급감했고 기본 조회수가 2000이 넘었던 유머게도 현재는 조회수가 평균 3자리 수로 줄었다. 익명화 해제로 2015년 한해동안 잠깐 빛났던 자유게시판도 올드비들의 탈퇴와 과도한 제재등으로 글리젠이 많이 줄었다.
포럼게쪽을 보면 블게와 나게는 각각 어그로와 만화의 완결로 완전히 폐허가 되어버렸고 원게 또한 전성기 시절에 비해 완전히 몰락해버렸다. 도굴게 등 신흥 게시판들에 유입이 꽤 있기는 하지만 전체적으로 봤을땐 썩 좋지 않다.
운영진들도 위기감을 느꼈는지 2016년 경부터 츄잉온라인을 개편하고, 새로운 시스템과 컨텐츠들을 도입한 터라 과거보다 사이트 퀄리티가 많이 좋아지긴 했다.[3] 하지만 이미 떠나간 유저들을 잡기에는 힘들다는 평. 그나마 건진 유용한 서비스는 소식을 깔끔하게 전달하는 츄잉정보뉴스인데 이 기능 덕분에 아예 사람이 안 들어오는 불상사가 없다는 것이 불행 중 다행이다. 그러나 서비스에 깔끔한 부분이 있다고 하여 댓글 문제가 해결된 것이 아니므로 츄잉정보뉴스를 주로 읽은 생각이라면 댓글은 아예 안 보고 정보만 얻는 것이 현명하다.
츄잉이 몰락함에 따라 여러 츄잉 유저들이 디시인사이드로 건너가기도 했다. 대표적인 사례가 외모지상주의 마이너 갤러리. [4]
- 레벨제
츄잉 내에서 게시글이나 댓글을 달면 경험치를 주며 일정량의 경험치를 쌓으면 레벨이 오른다. 레벨이 5가 되면 레어캐릭터를 사거나 공지에 글을 올릴 수 있으며 레벨 10이 되면 투표글을 올릴 수 있다. 그 외에도 운영진을 모집할 때 레벨 제한을 걸기도 한다. 게시판마다 주는 경험치가 다른데 가장 많이 주는 곳은 유머게다.
- 포인트제
츄잉에서 활동을 하는 유저는 츄잉에서 사용되는 포인트를 얻을 수 있다. 포인트를 얻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출석 체크이며 그 외에도 자신의 서브를 팔거나 캐릭터 던전과 같은 츄잉온라인의 시스템을 이용하면 벌 수 있다. 이렇게 벌어들인 포인트는 서브를 사거나 닉네임을 바꿀 때 등에 쓰인다.
- 서브
츄잉 내에서 사용하는 캐릭터 카드이자 프로필 사진 역할을 한다. 서브는 크게 미연시 캐릭터, 레어 캐릭터, 일반캐릭터, 유니크 캐릭터로 나뉘며 각각의 등급와 랭킹을 가지고 있다. 서브들은 츄온의 시스템을 사용하면서 얻을 수 있다.
- 차단기능
2016년에 등록된 신기능으로, PC버전에서 내글관리 → 회원차단관리에 들어가서 10만 포인트를 주고 원하는 회원을 등록하면 그 회원의 게시글들이 보이지 않게 된다. 총 15명까지 가능하다.
- 페널티
게시글 삭제, 포인트 삭감, 계정정지 등이 있다. 계정정지를 당한 상태에서 또 다른 계정을 만들면 다수의 ID를 금지하는 게시판 규칙 6번에 따라 블랙리스트 등록과 함께 또다시 밴을 먹는다. 다만 영구정지를 당했을 때는 새 계정을 만드는 게 허용된다. 보통 유저들이 받는 가장 심한 페널티는 영구정지이지만 그보다 더 심한 페널티인 1000일 정지와 블랙리스트 등록이 있으며 정말 악질 유저가 아닌 이상 받지 않는다. 자신이 억울하게 페널티를 받았다고 생각하면 정지/페널티 문의 게시판에 문의할 수 있다. 그 외에도 게시판 전체가 규칙을 어겼을 때 게시판 익명화, 경험치 삭감등 게시판 전체가 페널티를 받기도 한다.